건강이 최고다

루테인효능, 루테인지아잔틴(눈건강, 눈두덩이아픔)

어서와 처음이지? 2022. 2. 4. 00:15
반응형

긴 설 연휴 잘 보내셨나요?? 다시 한번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저는 설 연휴 동안 눈이 아파서 고생을 좀 많이 했습니다. 눈두덩이가 너무 아파서 두통까지 이어졌네요...

하지만 귀신같이 출근하기 전날에 싹 나았습니다. 눈이 이렇게 까지 아픈 적은 처음이었는데 고통스럽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간단히 눈두덩이가 아픈 이유와 더불어 눈 건강에 제일 좋다는 루테인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장시간 사무실 근무에 핸드폰을 너무 많이 봐서 그런지 이제 눈 건강도 신경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시작할게요!

 

1. 눈두덩이 통증(아픈 이유)

 

눈을 감싸고 있는 사진

요즘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눈과 눈두덩이에 통증을 갖는 현대인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특히나 눈두덩이 통증이 시작되면 두통과 더불어 눈 주변에 안압을 느끼며 매우 아픈 고통을 동반하는데요.. 

도대체 원인은 무엇일까요?

 

 

1. 안구건조증

먼저 안구건조증입니다. 요즘 같은 겨울철에 춥고 건조한 날씨 때문에 안구건조증을 조심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이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밖에 오래 있으면 눈 한쪽이 따가울 정도로 건조해져서 눈을 제대로 뜨지를 못했어요..

 

또한 랜즈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더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 장시간 랜즈 착용은 느끼시겠지만 눈에 뻑뻑함을 유발하면서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장시간 방치하게 되면 극심한 안구 피로감과 더불어 안압 통증을 느낄 수 있으니 조심해야겠습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근원이죠? 많은 직장인 분들은 여러 피로와 스트레스를 가지고 계실 겁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압이 올라가고 이에 따라 신체에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하는데요.. 이런 경우 안압이 올라가게 되어 눈에 통증을 유발하게 되고 두통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중간중간 스트레스를 해주면서 원활한 혈액순환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전자기기

전자기기

다음은 전자기기입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전자기기는 우리 곁에 항상 붙어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전자기기들이 눈에 극심한 피로감을 안겨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컴퓨터 모니터나, 스마트폰 화면을 볼 때 우리 눈은 극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업무 중에는 어쩔 수 없다지만 퇴근 후 집에서라도 스마트폰을 잠시 내려놓고 눈에게 충분한 휴식을 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2. 루테인이란?(지아잔틴)

 

※ 루테인

 

눈의 시력을 담당하는 대부분의 물질은 황반이라고 합니다. 이 황반의 핵심물질이 바로 '루테인'입니다.

자외선 같은 외부 물질에 대해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여 '천연 선글라스'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으며 녹내장이나 백내장 같은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황반에서 루테인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장기적인 눈 건강을 위해서 루테인 보충은 어찌 보면 필수라고도 

보입니다!

 

※ 지아잔틴

 

그렇다면 루테인과 함께 항상 거론되는 이 '지아잔틴'은 무엇일까요?? 

지아잔틴은 루테인을 추출하는 식물 마리골드에서 함께 추출되며 효능은 흡사하다고 합니다. 또한 망막 구성 핵심물질은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신체에서도 4:1 또는 5:1 비율로 발견되기 때문에 더 좋은 효능을 내기 위해서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효능 

그렇다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1. 눈 건강증진

 

시금치

 루테인은 위에서 말했듯이 외부 자극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며 , 노화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항산화 작용이라고 하는데 노안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눈은 평소에도 강한 햇빛에 의한 자외선 / 컴퓨터, 스마트폰의 강한 인공조명으로 심한 피로와 손상을 겪습니다. 

이러한 외부 자극에 눈을 보호해주는 역학을 해주는 루테인은 현대인들에게 필수 아닐까요?

 

2. 백내장과 녹내장 개선

루테인은 활성산소로 인해 수정체가 산화되는 질환은 백내장을 예방해 줍니다. 위에서 설했듯이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역할을 하는 루테인은 산화과정을 억제해줘 백내장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나이가 들거나 다양한 이유로 눈에 안압이 높아져 시신경 손상으로 인한 녹내장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몇몇 연구결과에 이르면 루테인 성분을 투여하였을 때 안압의 저하로 개선이 될 여지가 있다는 것을 관찰하였기에 완치는 아니지만 완화는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섭취하는 요령

마리골드

루테인 5:1 비율 유무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신체에서 4:1 / 또는 5:1 비율로 발견된다고 하였습니다.

이와 비슷한 비율의 제품을 사는 것을 권장합니다. 

 

시중에 있는 제품들의 대부분은 지아잔틴이 4mg으로 비슷할 것입니다. 남은 것은 루테인의 함량인데

4:1 비율 일시 루테인은 16mg 5:1일 경우 20mg 됩니다. 저도 어느 한 블로그 분의 글을 보고 느낀 것인데 

이왕 사는 거 루테인 함량이 높은 쪽을 사는 것이 좋겠다 싶어서 5:1을 사고 있습니다. 

 

물론 개인의 차이겠지만 저는 5:1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이밖에도 캡슐의 유무가 식물성인지 동물성인지 보고 구매하는 법도 있다고 합니다.

식물성 캡슐이 동물성보다 생체이용률이 높고 보관 시에도 내용물이 산화될 위험이 적다고 하니 식물성 캡슐을 권장하는 바입니다.

 

오늘은 눈 건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이번 한 주도 파이팅 하시고 즐거운 불금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